목차

1. 영상처리에 대한 소개

2. 디지털 영상처리의 기본

3. 점처리

4. 영역처리

5. 프레임처리




2. 디지털 영상처리의 기본


인간 시각 시스템)

(이미지 1)

Iris : 홍채

Pupil : 눈동자

Cornea : 각막

Retina : 망막

Optic Nerve : 시신경

Lens : 수정체


망막은 광수용체로 구성되어있다.


[광수용체의 형태]


                               (이미지 2)


- Rods(원통) : 빛의 세기(intensity)에 민감

- Cons(원뿔) : 빛의 파장(wavelength)에 민감


영상파일포맷)


영상파일의 구성 : 영상헤더 + 영상데이터


1. Portable Bit Map(PBM)

- 흑백영상을 표현

- 검정 : 1, 흰 : 0

- P1은 영상데이터가 우리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포맷(ASCII)

- P4는 영상데이터가 순수 이진수 포맷


2. Portable Gray Map(PGM)

- 그레이스케일 영상을 표현

- 검정 : 0, 흰 ; 255

- P2는 영상데이터가 우리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포맷(ASCII)

- P5는 영상데이터가 순수 이진수 포맷

- 한 픽셀 당 1byte(256단계) => 일반적으로

- x-ray영상 : 픽셀당 12bits(4096단계)를 사용


3. Portable Pix Map(PPM)

- 컬러영상을 표현

- 한 픽셀마다 3byte 할당, R : 1byte, G : 1byte, B : 1byte

- P3는 영상데이터가 우리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포맷(ASCII)

- P6는 영상데이터가 순수 이진수 포맷



색상혼합)


1. 가산색(Additive Colors) : 방출

모든 색상은 방출되는 R, G, B에 의해 만들어 질수있다.


2. 감산색(Subtractive Colors) : 반사

모든 색상은 흰 종이위에 인쇄된 C, M, Y로 만들어 질수있다.


RGB와 CMY는 보색관계에 있다.


영상 디지털화)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디지타이저로 표본화 양자화처리를 거쳐 아날로그 영상에서 디지털 영상이 된다.


1.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영상은 픽셀들의 사각배열로 나뉘어진다.

※ 샘플링의 수는 영상 해상도를 말한다.


2. 양자화(Quantization)

각 샘플들의 디지털 값을 결정한다.

※ 샘플링 수 X 양자화 수 = 파일크기

ex) 1024 * 768 * 24bits = 2,359,296bytes(파일 헤더에 따라 조금 달라질수있음)



이미지 출처)

1. http://www.cs.umsl.edu/~sanjiv/cs440/mike_project/eye.gif

2. https://s.hswstatic.com/gif/vision4.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