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7 "/root" 에 있는 파일 들

2018. 3. 5. 02:43

cybertramp Linux


CentOS7의 /root 디렉토리 내의 기본 파일



CentOS를 설치하고 나면 /root에 기본적으로 파일이 생성된다. 6개의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anaconda-ks.cfg



이 파일은 아나콘다 킥스타트 파일이다. 아나콘다(Anaconda)는 레드헷에서 만든 설치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며 킥스타트 파일은 설치 할때 설정 한 값들을 파일로 기록해둔 파일이다. 이 파일은 아나콘다를 이용하여 설치할때 사용한다.


사용하는 방법은 이 파일을 외부에 저장해두고 설치 미디어로 부팅 후 프롬프트("boot : ")상에서

"linux ks=위치/anaconda-ks.cfg" 처럼 입력해주면된다.


[위치가 DVD인 경우]

ks=cdrom:/위치/파일명

[위치가 HDD인 경우]

ks=hd:/장치명/위치/파일명

[위치가 다른장치인 경우]

ks=file:/장치명/위치/파일명

[위치가 HTTP서버인 경우]

ks=http://주소/파일명

[위치가 NFS서버인 경우]

ks=nfs:주소/파일명


.bash_logout



이 파일은 로그인 쉘이 종료할 때마다 읽고 실행하는 파일이다. 원하는 명령을 이 파일에 기록해두면 된다. /root 디렉토리내에 있으니 root권한으로 실행 될 것이다. 꼭 있을 필요는 없는 파일이다. 없으면 그냥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 테니깐.. 최초 상태에는 기록된 내용이 없다. 주석 한줄이 있긴하다.


.bash_profile



이 파일은 bash 쉘로 로그인 시 bash가 이파일을 읽어들여 파일안의 명령을 실행한다. bash가 시작될때 로드 하기 때문에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 해야 하지만 source 명령을 사용하면 바로 로드 할수도있다.


.bashrc



이 파일은 사용자 용 bash 초기화 파일이다. 해당 사용자 쉘에서 만 한정되며, 다른 사용자로 로그인 시에는 적용되지않는다. /etc/bashrc (전체사용자용)가 수행되고 나서 수행된다. alias를 지정해두고 싶으면 이 파일에 기록하면된다. 지역적인 시스템 설정과 관련되어있다.


.cshrc



이 파일은 사용자 용 csh 환경변수 초기화 파일이다. 솔라리스 유닉스 서버에서 많이 쓰이는 csh쉘 용 이다. centos에서는 최초로 bash 셸로 로그인 하게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의미 없다.


.tcshrc



이 파일은 사용자 용 tcsh 환경변수 초기화 파일이다. IBM 유닉스 서버에서 많이 쓰이는 tcsh쉘 용 이다. centos에서는 최초로 bash 셸로 로그인 하게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의미 없다.